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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하게 일하는 방법

아웃룩 이메일 자동 분류로 단순하게 일하는 방법

by 단순생활 2023. 12. 12.

 

1. 이메일 자동 분류가 필요한 이유

단순하게 일하면 업무 효율이 높아집니다. 업무를 쪼개어 분류하고, 자동화하고 템플릿화 하여 분석과 소통 의사결정에 집중할 수 있다면 업무 효율은 좋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불필요한 업무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생산적인 일에 시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서 폴더 분류를 통해 내 컴퓨터 안의 업무 로직을 단순화하는 모습을 보여드렸습니다.

 

(✅ 폴더 정리 방법은 이전 포스팅을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 https://simplework.tistory.com/2)

 

내 컴퓨터 바탕화면만큼 자주 사용하는 화면이 있지 않나요? 바로 아웃룩 또는 이메일 화면인데요. 여러분의 이메일은 어떻게 분류되어 있나요? 혹시 분류가 안 되어 있진 않나요? 이메일을 '받은 메일함' 상태 그대로 사용하는 건 바탕화면에 모든 파일을 저장해두는 것과 같습니다. 그렇다면 메일을 찾는데 하루의 시간이 다 지나가게 되고 업무의 연속성과 지속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전에 폴더를 정리한 것처럼 대, 중, 소 폴더를 만든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또는 대, 중 폴더로 업무를 구분합니다. 1) 업무를 크게 몇 가지로 구분한 뒤 2) 업무 프로세스 또는 팀 단위로 폴더를 만듭니다. 주요 인물의 폴더는 별도로 빼서 관리하면 중요 메시지를 놓치는 경우가 없습니다. 폴더 생성 중 중요한 게 하나 있는데요, 업무외 폴더 또는 뉴스레터와 같은 업무 외적 폴더를 하나 만들어서 별도 구분해야 한다는 겁니다.

 

이메일 폴더를 만든 건 좋은데, 매번 메일이 올 때마다 구분해 주는 것도 번거로울 겁니다. 이제 아웃룩을 통해 이메일을 우리가 지정한 폴더에 자동 분류하는 방법을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이메일 자동 분류 방법

아웃룩 쓰시나요? 아웃룩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메일 서비스는 자동 분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동 분류를 하시기 전에 꼭 이메일 폴더링을 통해서 업무를 구분하시길 바랍니다.

 

 

 

1) 스팟성 메일 수신의 경우

굳이 자동 분류 시스템을 사용할 필요 없이 '이동'이라는 메뉴를 통해서 특정 폴더 또는 프로젝트에 이동하거나 복사 할 수 있습니다. MECE의 원칙에 어긋나지만, 복사로 2곳에 메일이 존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복사는 지양해 주세요)

 

 

2) 정기적 메일 수신의 경우

'규칙' 버튼을 통해 특정 조건에 맞는 이메일은 특정 폴더에 자동 분류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① 특정 사람이 보낸 메일을 자동 분류할 수 있고요. ② 제목이나 키워드를 기반으로 자동 분류도 가능합니다. ③ 메일 수신 날짜를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① 특정 사람이 보낸 이메일로 자동 분류하는걸 추천해 드립니다. 가장 심플하고 추후에 수정도 쉽습니다. 

② 제목으로 분류하기 좋은 메일 종류는 주로 시스템 메일이나 정기메일로서 날짜만 바뀌는 메일에 추천해 드립니다. 키워드는 잘못 사용하면 복잡도가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조건과 함께 사용하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물론 이 모든 분류 방법은 다음에 수정할 수 있습니다.

 

 

 

 

 

3. 이메일 자동 분류 효과

 

아웃룩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은 아닙니다. 다른 이메일에서도 사용 가능하니 모니터를 보고 하루는 바탕화면의 폴더 정리, 하루는 이메일 정리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우리의 뇌는 어떤 폴더에 있다는 걸 인지하는 것 만으로도 생각의 회로를 단순하게 만들어 더 빠른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이메일을 선택해서 읽을 수 있고 우리의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이메일 자동 분류는 우리의 퇴근 시간을 빠르게 만들어 줍니다.

다음에는 이메일 쓰는 방법과 서명 활용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